대학교 1학년 1학기때 학교에서 공부 안하고 모의토익을 본 결과, 645점이 나왔다.
수능공부를 했어서 그런지 기대보다 더 높은 점수가 나와서 나름대로 만족하였다.(신발 사이즈의 점수가 나온다고 들은 터라 기대를 별로 안했었다.)
하지만 우리학교는 성적 장학금을 줄 때 학점과 토익점수를 보므로, 나는 학점에 비해 성적 장학금 등수가 낮아 장학금을 적게 받았다.
그래서 2학년때, 토익점수를 올리기로 결심했다.
645->770점으로 올린 방법
- 미친토익 600+넘기기(LC+RC 기초 유료강의) 수강
- 해커스 보카(노랭이) 단어 암기
- 모르는 단어 정리한 단어장 암기
- 해커스 토익 700+ 문제집 풀기
미친토익 600+넘기기 강의는 토익 입문자에게 좋은 강의로, RC 문법에 특히 도움이 많이 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유료강의로, 금전적인 여유가 없다면 유튜브에서 관련 강의를 찾아보거나, 대학 연계 토익 무료 강의 등을 찾아보기를 추천한다.
노랭이 단어장과 해커스 토익 700+는 집에 있길래 활용해봤다.
노랭이는 토익에 자주 빈출되는 단어를 외우기 좋았고, 해커스 토익 700+는 토익 문제 유형을 간단히 익히는 데 유용했다.
770점 맞았을 때는 시험장에서 RC 문제를 다 풀고 나오지 못했다.
그래서 LC 415점+RC 355점=770점이 나왔다.
강의만 간신히 다 듣고, 기출문제 풀이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 같다.
770->935점으로 올린 방법
- (기출문제 안풀 때, 대학 시험날 아닐 때 빼고 매일) YBM 픽토, ETS TOEIC앱으로 LC 공부
- 해커스 보카(노랭이) 암기
- ETS 토익 정기시험 기출문제집 풀기
- 해커스 천제1 LC 풀기
- 내가 만든 단어장 암기
- 미친토익에서 정리한 포인트노트(문법 정리한 것)암기
나는 3학년 여름방학 첫 달 마지막 주쯤에 보는 시험을 접수했고, 3학년 1학기동안에는 매일 아침 LC 공부를 하려고 노력했다.
그 기간동안에는 전공 공부도 해야했기때문에 LC만 공부하였다.
여기서 유용하게 사용한 앱이 바로 YBM 픽토, ETS TOEIC 앱이다.
YBM 픽토 앱은 파트1~7까지 자기가 원하는 파트를 공부할 수 있는데,
나는 파트1과 2만 공부했다.
파트3과 파트4는 앱에서 문제를 읽을 시간을 안주고 바로 음성이 나와서 공부하지 않았다.
그리고 파트5~7은 그 당시 내가 문법을 완전히 외우지 않아서 공부하지 않았는데,
파트5도 매일 간단하게 문제를 풀어봤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
ETS TOEIC 앱은 일주일에 한번 문제가 올라와서 이것 또한 아침에 풀었다.
이 앱은 문제수가 적어서 파트1~7 문제들을 하루 아침에 다 풀었다.
여름방학이 시작된 후, 본격적으로 토익 시험에 집중했다.
LC는 ETS 토익 정기시험 기출문제집과 해커스 천제1을 풀었고, RC는 ETS 토익 정기시험 기출문제집만 풀었다.
나는 ETS보다 해커스가 더 어렵게 느껴졌다.
만약 자신이 고득점이라면 해커스를 풀고, 그렇지 않으면 ETS를 먼저 풀면 될 듯 하다.
매일 기출 풀고 오답 정리하느라 단어외울 시간이 솔직히 부족했다.
단어는 외울시간이 있으면 외우고, 문법은 무슨일이 있어도 시험 전까지 완벽히 암기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 어떻게 하면 시험 때 모든 문제를 시간 내에 다 풀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예전에는 시험볼 때 시계를 안보고 대충 풀었지만, 이번에는 시계를 보면서 대략 파트5는 8분, 파트6은 10분, 파트7 단일지문은 20분, 다중지문은 30분 정도를 써서 푸는 연습을 했다.
이 방법은 시험장에서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파트 1 디렉션 시간에는 파트5를 풀고,
파트1, 2때는 문제 풀자마자 바로 마킹하고,
파트3,4 디렉션때는 파트5를 풀지말고 파트3,4 문제와 선지를 읽고,
파트3, 4때는 다 풀고 마킹하는 방법으로 마킹을 했다.
시험 전날에는 '#월 **일 토익 정답 예언'과 같은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하루를 마무리하였고,
시험 당일 아침에는 시험장에 가면서 LC 파일을 들었고, 시험장에서는 문법이나 단어를 봤다.
시험 결과, LC 490+RC 445=935점이 나왔다.
LC는 매일 아침 듣기 공부를 한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된 것 같고,
RC는 문법을 외우고, 기출문제를 풀고, 시험 시간 내에 모든 문제를 다 푼 것이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또한 토익 응시료가 아까워서 열심히 공부한 것도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나는 원래 850점 이상만 나오면 만족할 수 있었는데, 뜻밖의 900점대가 나와서 정말 기뻤다.
그러나 이 점수보다 더 높은 점수를 맞기 위해서는 단어를 더 외우고, 토익 3초문제를 암기하고, 기출문제를 더 풀면 될 것 같다.
총정리
- LC
-매일 아침 듣기 공부(앱 사용하거나 기출문제 풀이)
-파트별 마킹 방법 익히기
- RC
-단어 암기(노랭이 단어장+문제풀 때 나온 모르는 단어 정리한 단어장 암기)
-문법강의 듣기->문법 암기
-기출문제 풀이
-파트별 시간 분배&마킹 방법 익히기
-토익 3초문제 암기
유용한 유튜브 채널
-시원스쿨랩: 문제푸는 과정을 보는게 유용했음.
https://www.youtube.com/channel/UCXnhlnaCAwomtRNCxvXT9PA
시원스쿨랩
www.youtube.com
-예능토익연구소
https://www.youtube.com/channel/UCUv_svpnABtC3WXYYKHwawA/videos?view=0&sort=p&flow=grid
예능토익연구소
토익인강의 뉴노멀 예능토익연구소의 지성쌤 입니다 :) 공간과 지역의 한계를 넘어선 전국의 교육 평등을 지향합니다 비즈니스 문의 : mpkhunt@naver.com 공식 인강 홈페이지 : https://yeto.kr 인강/비법
www.youtube.com
-천쌤TV: 파트별 문제 풀이법이 유용했음
https://www.youtube.com/channel/UCLtwNfpVdcrLxuNbkQIDEuw
천쌤TV
영어 공부, 토익 공부. 천쌤이 도와드릴게요 +_+
www.youtube.com
-와이쌤: 토익 3초문제와 파트별 마킹방법 동영상이 유용했음.
https://www.youtube.com/channel/UCWZFthA04LiviCNl33-2-Jw
와이쌤
www.youtube.com
'대학|취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컴활1급실기]컴퓨터 활용 능력 1급 실기 합격 후기 및 공부법(무료) (0) | 2021.10.16 |
|---|---|
| [대학생 행정체험] 도서관 알바 후기 (0) | 2021.08.08 |
| [한능검]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심화 1급 응시료 빼고 무료로 취득한 후기 (0) | 2021.08.07 |
| [컴활1급필기]컴퓨터 활용 능력 1급 필기 합격 후기 및 공부법(무료) (0) | 2021.07.13 |